방준선

UMODEL 여러개의 UV맵을 가지고 있을때

쥬신게임개발학원/3D 미러스 엣지

미러스 엣지를 모작하기 위해서

맵툴에서 세팅할 스태틱 오브젝트들을 추출하던 중

아래와 같이 텍스쳐가 뒤죽박죽 섞인 오브젝트가 나타났다!

으아니 요새 한번에 되는 게 없어

당황해서 Umodel의 제작자 Gildor 포럼에 가보니

나와 같은 문제를 겪은 사람이 올린 글을 찾을 수 있었다

문제의 링크http://www.gildor.org/smf/index.php/topic,434.msg4003/topicseen.html#msg4003

부들부들 떨리는 손으로 천천히 스크롤 하면서 정독을 해보니

제작자 Gildor가 친히 대답을 해주었는데

보통의 언리얼 3 엔진을 쓴 게임들은 보통 메쉬당 하나의 UV맵을 갖고 있는데

미러스엣지와 같은 소수의 게임들이 여러개의 UV좌표를 갖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

Umodel 프로그램은 그 중 제일 첫번째 UV맵만 추출해준다고 했다.

그래서 다른 UV좌표를 엑스포트 할 수 없냐고 물어보자

안된다. psk나 md5모델은 하나의 UV맵만 가질 수 있다

안된다

안된다

네?

네??


안되나독요?

순간 심장 멎어서 응급실에 실려갈 뻔 했다


빨리 다른 게임을 정해야 하는 건가

하고 고민하면서 구글링을 해보니


2012년에 Umodel이 업데이트 되면서 멀티 UV맵을 지원하게 된것이었다!!!!


그래서 최신 버전의 Umodel을 실행하고 유심히 본 결과

그렇다!!

최신버전의 Umodel은 U버튼을 클릭해서 UV 맵을 변경 및 추출이 가능한 것이었다!!


??????

내가 세팅해준 UV는 어디간겨?

다시 열심히 구글링을 해보았더니


나와 같은 고민에 빠진 사람을 또 Gildor 포럼에서 찾을 수 있었다!

http://www.gildor.org/smf/index.php/topic,1283.0.html

이 사람은 자문자답으로 해결 했는데

UV를 내보내고 맥스에서 UV채널을 2번으로 바꾸면 된다는 것이었다!!


여기서 부터 UV 채널을 바꾸는 방법!

1. 메쉬를 모두 선택한 뒤 UVW 둘러싸기 해제를 선택해주자

영어판은 wrap UVW이었던걸로 기억합니다

2. 현재 채널이 2번인게 보입니다!

4. 여기서 다시 1번 채널을 선택해주세요!

그럼 경고가 나옵니다 "이동" 버튼을 눌러주세요!

그럼 뙇!

변환이 된 걸 볼 수 있는 것이다!

혹시 몰라 유니티에서 열어보니 정상적으로 나온다!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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